연령별 아이를 위한 가구

Choosing
the right furniture

 

아이는 연령에 따라 필요한 가구가 다릅니다. 아이를 위한 방은 놀이공간, 학습공간, 휴식공간 세 가지 기능을 수반해야 합니다. 공간의 기능에 따른 알맞은 가구와 장난감을 선택했을 때 아이는 자신의 방에 애착을 형성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아기[3세-6세]는 놀이기능을 중점으로, 아동기[7세-14세]는 학습기능을 중점으로, 청소년기[15세-19세]는 휴식을 중점으로

이번 글에서는 연령별 아이방의 중점기능을 소개하고 아이방을 구성할 안데르센 가구를 추천합니다.

 

1. 3세~6세
아이방 중점기능 : 놀이공간
유아기의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인격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어른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합니다. 이 때 신체의 여러 소근육 및 기관이 자극되며 신체와 생리기능이 자연스럽게 발달됩니다.

이렇게 꾸며주세요.
- 아이가 오르내릴 수 있는 공간 (계단, 강단)
- 블록과 빌딩으로 쌓아올릴 수 있는 공간
- 미술 공간 (페인트, 연필, 크레파스 등)
- 음악 공간 (악기, CD 등)
- 감각 공간 (촉감놀이, 자연 재료)
- 동물 공간 (새, 물고기, 반려동물)
- 아이의 모습을 보여주는 거울
- 부드러운 인형이나 장난감
- 책과 언어 등의 퀴즈놀이
- 연극이나 역할놀이

Andersen’s Choice

3세에서 6세 아이들은 주제의식과 자신감으로 충만한 시기입니다. 동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어린이 안전을 목표로 가구의 위치 선정, 안전한 형태, 마감을 고려해야합니다.



 

2. 7세~14세
아이방 중점 기능 : 학습공간
아동기의 아이는 학습을 통해 성격적 분화를 이룹니다. 놀이와 학습의 구분이 명확해지며,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이라는 영역적 구별이 생겨, 공공적 활동과 개인의 활동에 대한 개념과 습관이 발생합니다. 아이가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으로 학습효과를 최대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며주세요.
- 학습공간을 밝히는 스탠드
- 시간을 나눠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알람시계
- 단정하고 정적인 디자인의 책상, 책장
- 자잘한 학용품을 수납할 정리함
- 학습지나 종이 간행물을 정리할 폴더
- 아이의 키에 맞는 의자와 책상





Andersen’s Choice

7세에서 14세 아이들은 논리를 갖추어 나갈만큼 성숙한 단계입니다. 정적인 자세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공간을 꾸며줘야 합니다. 아이의 책들을 다양하게 수납하고 아이의 집중력을 흐트러 트리지 않도록 정갈한 책상 의자가 필요합니다.



 

3. 15세~19세
아이방 중점 기능 : 휴식공간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점차 학교나 학원,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아이방은 남은 공부를 마무리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청소년기에는 이차성징을 겪으며 키가 커지고 신체적인 변화가 생기는 나이이기 때문에 유아동 신체에 맞춰 구성했던 기존 가구나 매트리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며주세요.
- 아이의 신체에 맞는 매트리스
- 경추를 잘 잡아주는 베개
- 가볍고 포근한 이불
- 적절한 습도조절을 위한 가습기, 제습기
- 숙면을 돕는 라벤더 오일
- 취침 전 독서를 돕는 독서등

Andersen’s Choice

15세에서 19세 아이들은 통상적으로 8시간에서의 깊은 수면시간이 필수입니다.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에 아이의 성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아이가 온전히 수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